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기 (Feat. 키움증권)

by 스페이트 2021. 10. 27.
728x90
반응형


올해 초등학교 입학 한 8살 아들의 먼 미래를 위해 미성년 비과세 한도인 2천만 원을 증여 후
미국 주식을 사기로 결정했다. 금전적인 사정상 올해와 내년 각각 천만 원씩을 아들에게 증여하고자 한다.
물론 올해 내년 각각 천만 원씩의 증여가 끝나면 국세청을 통해 증여 신고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주식이 꾸준히 우상향 할 것이라는 대전제와 10년 이상의 장기 투자 원칙으로
8살 아들에게 증여된 총 2천만 원의 현금은 미국 주식을 사는데 쓰일 것이다.

미성년인 아들의 주식 계좌 및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는 방법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1. 준비물
- 자녀 명의 통장
-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자녀 기준 기본 증명서 (둘 다 반드시 상세, 주민등록번호 다 보이게)
- 은행에 가는 엄마 또는 아빠 신분증, 자녀 도장

성인이라면 4차 산업이 태동하는 최첨단 요즘 시기에 비대면 온라인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미성년 자녀의 주식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위 준비물을 들고 반드시 오프라인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

자녀 명의 통장이 없으면 위 4가지 준비물을 들고 은행 창구로 가서 '자녀 주식 계좌 만들러 왔어요' 하면 된다.
그럼 자녀 명의 통장부터 만들 것이고 그 은행 계좌와 연계된 증권사 계좌번호를 준다.
국내, 해외주식 다 되는 계좌로 해달라고 반드시 말해야 한다.

저번주에 신한은행을 통해 발급 받은 키움증권 아들 주식 계좌


본인은 신한은행에 가서 키움증권 주식 계좌를 요청했는데 위에 있는 종이 달랑 한 장 준다.
아들 명의의 키움증권 계좌번호만 있다. 키움 증권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물어본다.
자녀의 주식 계좌를 키움 증권을 통해서 개설하고 싶다면 가급적 국민, 하나, 우리, 기업은행을 통해 진행하시라.
그 이유는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시길 바란다.

2021.10.29 - [살아가는 이야기] - 자녀 해외 주식 계좌 개설 후 미국 주식 매수하기 (Feat.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자녀 해외 주식 계좌 개설 후 미국 주식 매수하기 (Feat.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이틀 전 자녀 현금 증여 후 미국 주식 매수 목적으로 미국 주식 계좌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였다. 2021.10.27 - [살아가는 이야기] -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기 (F

simple-honest-straight.tistory.com

 

PC로 키움증권 홈페이지 접속하여 ID 등록을 계좌 보유 고객 탭을 통해 진행

먼저 PC로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접속 후 ①ID 등록 ②계좌 보유 고객 ②-1 고객정보 확인 ②-2 비밀번호 입력한다.
비밀번호는 오프라인 은행에서 입력한 비밀번호다. 당연히 잘 기억해야 한다.

아들 주식 계좌 ID 등록

약관 및 정보 제공 동의를 하고 ID,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된다. 자택 주소는 아마 자동으로 들어가 있을 것이다.

금융, 돈 거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서 발급 받아야한다

다음은 주식 거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 발급.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누르면 위 화면과 같이 무료로 발급 가능하다.
여기까지는 국내 주식이 가능한 위탁 계좌를 개설한 것이다.
나의 목적은 미국 주식 거래이기에 해외 주식 계좌 개설을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검색에서 '연결 계좌'로 검색 후 ⑤해외투자> 해외선물/옵션> 연결 계좌 개설을 누르고
차례차례 진행하면 해외 주식 계좌 개설이 완료된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계좌가 두 개(해외주식, 위탁)가 생기는데 쉽게 말하면
'위탁'은 국내 주식 거래 가능, '해외주식'은 말 그대로 해외 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이다.

공인 인증서도 PC 하드에 다운로드하였고 해외 주식 계좌도 만들었으니 모든 준비가 끝났다.
하지만 한 단계 더 남았다. 생각해 보니 아들 명의의 해외 주식 거래는 현재 PC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거래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에 잠깐 고민해 본다.

내 스마트폰에는 이미 내 명의의 키움 증권 영웅문 S 글로벌이 깔려 있지만 공인인증서가 다르면
로그인이 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아들의 공인인증서를 PC→스마트기기로 복사한다.
예상대로 공인인증서만 선택해서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 아들이 쓰는 스마트폰으로 영웅문 S 글로벌 로그인해본다.

내 핸드폰에 아들 공인인증서로 영웅문S 글로벌 로그인 OK !


정말로 자식인 아들에게 현금을 증여하고 미국 주식을 살 모든 준비가 끝났다.
다음번에는 미국 주식 거래 시 반드시 진행해야 할 사항 등을 포스팅해 보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