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자녀 해외 주식 계좌 개설 후 미국 주식 매수하기 (Feat.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by 스페이트 2021. 10. 29.
728x90
반응형

 

이틀 전 자녀 현금 증여 후 미국 주식 매수 목적으로 미국 주식 계좌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였다. 

2021.10.27 - [살아가는 이야기] -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기 (Feat. 키움증권)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 미국 주식 계좌 개설하기 (Feat. 키움증권)

올해 초등학교 입학 한 8살 아들의 먼 미래를 위해 미성년 비과세 한도인 2천만 원을 증여 후 미국 주식을 사기로 결정했다. 금전적인 사정상 올해와 내년 각각 천만 원씩을 아들에게 증여하고자

simple-honest-straight.tistory.com

 

그다음 단계로 추가로 반드시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해 차근차근 정리해 보겠다.

 

가장 먼저 거래 수수료 인하와 환전 우대 요청을 해야 한다. 

성인이라면 비대면으로 키움증권 해외, 미국 주식 계좌 개설이 가능하기에 '미국주식 튜토리얼' 이벤트인

'40달러 투자 지원금, 거래수수료 0.07%, 환전우대 95%의 혜택'을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하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비대면 계좌 개설 고객 대상 혜택 이벤트 (출처-키움증권 홈페이지)

 

자녀 해외 주식 계좌는 은행으로 가서 직접 대면으로 개설한 건데 비대면 혜택은 그림의 떡인가?

아니다. 키움증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위 40달러 투자 지원금 외 

'거래수수료 0.07%'와 '환전우대 95%'를 요청하면 된다. 1544-9400을 누르고 당당하게 요청하시면 된다. 

요청하는 즉시 적용해주고 그날부터 거래수수료와 환전우대가 적용된다. 

 

두 번째 미국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당연히 달러가 필요한데 한국 사람이니 거의 대부분

원화를 증권 계좌에 예수금으로 넣는다. 그럼 달러로 환전이 필요한데(이때 위 환전우대 95%가 적용됨)

'원화 주문 신청'을 하면 원하는 미국 주식을 원화로 살 수 있고 환전 수수료가 없다.

위 환전우대 95%에서 남아 있는 5%도 없어진다. 주식을 매수할 때만 그렇고 매도할 때는 환전우대 95%가 적용된다.

본인 거래 성향상 달러로 하고 싶으면 안 해도 된다. 본인 선택 사항.

영웅문S 글로벌 원화주문 신청 메뉴

 

이제 원화만 있고 그 원화를 해외 증권 계좌로 이체하면 원하는 미국 주식을 살 수 있다. 

아들 해외 주식 계좌로 올해 목표액 천만 원 중 4백만 원을 이체하였다. 

그 4백만 원으로 미국 주식을 살려고 했는데 자꾸 매수할 돈이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

도대체 무슨 X소리인지... 예수금으로 4백만 원이 보이는데 돈이 없어 못 산다니...

 

밤이라 고객 센터에 문의도 못하고 여기저기 찾아보고 주식 어플 막 뒤져보니 뭔가 이상하다.

어라? 계좌번호가 같은게 2개가 있네??

 

계좌 번호가 같은 '위탁', '해외증권' 두 개가 있고 예수금은 위탁 계좌에 들어 있었다.

그래서 위탁계좌에서 해외증권계좌로 4백만 원을 이체하고 나서 원하는 미국 주식 종목을 살 수 있었다.

(영웅문S 글로벌 어플 메뉴에서 업무→출금→출금 계좌 위탁에서→키움증권 해외증권 계좌로 이체)

결과적으로 원하는 미국 주식을 아들 이름으로 매수했기에 다음날 차분히 키움증권 고객 센터에 문의했다.

 

키움증권 고객센터 문의 내용 결과를 간략히 정리...

 

- 위탁 계좌는 국내 주식 거래, 해외증권 계좌는 해외 주식 거래용임.

  : 8자리 계좌번호로 현금을 입금하면 위탁 계좌로 돈이 들어가서 미국 주식을 살려면

   해외증권 계좌로 번거롭게 한번 더 이체해줘야 함.

  : 위탁, 해외증권 계좌 번호는 아래 그림처럼 앞 8자리만 같고 뒤 두 자리가 달라서

   현금, 원화 입금할 때 해외주식 계좌 번호로 입금하면 됨.

키움증권 해외주식, 위탁 계좌 번호 앞 8자리는 같고 뒤 2자리는 다름

 

- 번거롭게 위탁, 해외주식 계좌 두 개가 있어 하나로 통합하는 방법은 '종합계좌 전환 신청'을 하면 되는데

  정확한 사유는 모르겠으나 신한 은행을 통해 주식 계좌를 개설했다면 전환 불가라고 함.

  상담원이 무슨 계좌 개설했냐고 물었는데 해당 사항이 없었고, 키움증권 홈페이지 확인 결과도 종합계좌 전환 불가.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종합계좌 전환 신청' 검색 후 전환 가능 여부 확인 가능, 나는 불가

 

- 고객센터 상담원께서 말씀하시길 종합계좌 전환이 가능하려면 국민, 하나, 우리, 기업은행에서

  자녀 계좌 및 키움증권 주식 계좌를 개설한 고객만 가능하다고 함. 

  그 외 은행은 추가로 한번 더 이체하거나 처음부터 해외 증권 계좌로 이체해야 함.

 

약간은 복잡했지만 8살 아들의 먼 미래를 위해서 이제라도 시작한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국내 주식에 묶여 있는 돈이 목표 금액에 도달해서 2021년 올해 안에 증여 목표액

천만 원을 하루빨리 달성했으면 한다.

오늘자 아들 해외 계좌 주식 잔고 현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