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야기

돈이 되는 군대 (Feat. 넷플릭스 DP), 변화를 바래 본다.

by 스페이트 2021. 9. 1.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아주 민감한 이야깃거리가 몇 개 있다.

군대, 입시, 북한, 일본 등의 네 개가 그것이다.

 

이것들과 관련 이슈들이 발생하면 일반인도 형사 고발이 되어 범법자가 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과거 유력 대통령 후보가 조작된 북풍(北風), 군풍(軍風) 등으로

마지막 관문에서 안타깝게 고배를 마신 정치인들의 기억이 아직도 또렷하다.

 

우리나라 헌법에 규정되어 있는 병역 의무는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다.

꽃다운 20대 초반 나이에 강제 징집되어 거의 자원봉사급 수준의 보수를 받고

약 2년여를 군대라는 전쟁을 준비하는 조직에서 공인된 폭력을 배우고 준비하고 있다. 

 

대한민국 인구의 대략 50%가 군대를 다녀왔기에 군대 관련 떡밥은 언제나 싱싱하게 살아 있다.

저희 아버지도 60여 년 전 군대 얘기를 한 동안 계속하셨다.

'밥솥에 들어가서 목욕을 했다' , '헌병이라서 외출은 내 맘대로 했다' 등등등 ㅋㅋㅋ

전형적인 대한민국 남자다. 내 아들이 군대 갈 때쯤이면 나도 저러겠지. 역사는 반복된다.

 

돈 냄새를 가장 잘 맡는 매스컴에서도 오랫동안 군대 관련 방송을 해왔다.

나 어릴 적 따라 부르던 '엄마가 보고 플 땐 엄마 사진 꺼내 놓고 ♪♪♪' 우정의 무대...

저 노래를 부르면 항상 눈물이 났고 아들을 찾아온 엄마는 항상 한복을 입으신 걸로 기억한다.

나 어릴적 80, 90년대 군대 관련 TV 프로그램 (출처-네이버)

 

2000년대 이후에는 진짜 사나이, 가짜 사나이, 강철부대 등의 방송이 기억이 난다.

MBC를 통해 약 7년간 방영된 진짜 사나이는 군대의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그 시절 군 복무를 한 남자들은 군대 현실과 다르다는 욕을 하면서도 본 기억이 있다. 

2000년대 이후 군대 관련 방송 컨텐츠 (출처-네이버)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D.P. 역시 아주 핫하다.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인 주인공들이 다양한 사연을 가진 탈영병들을 쫓으며

그 사이에서 발생하는 에피소드를 당시 군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알 포인트나 공동경비구역 JSA 등 군을 소재로 한 영화도 대중의 큰 관심을 끌었다. 

군대 관련 영화, 드라마 (출처-네이버)

 

그만큼 대중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군대인데 가끔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뉴스를 보면

아직도 멀었다. 어떠한 조직이던 내부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해서는 리더의 변화가 필수적이다. 

그런 면에서 어제 미국 국방부에서 공개한 한 장의 사진이 의미 심장하다.

아프간 마지막으로 떠난 미군의 정체는 '공수부대 사령관' (출처-미 국방부 트위터)

 

아프가니스탄을 떠나는 마지막 미군의 정체는 미 육군 82 공수부대 사령관 크리스 도나휴 소장이다.

규정대로 장비를 완벽하게 착용하고 마지막으로 투 스타가 수송기 타기 직전에 야간 투시경으로 촬영한 것이다.

왜 미군이 세계 최강인지 그 단면을 보여주는 한 장의 사진이다.  

우리나라 별들은 어땠을까 라는 씁쓸한 생각과 함께 부러운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2021.08.29 - [사회 이야기] - 대한민국 출산율 0.84명 OECD 국가 중 꼴지, 이스라엘 출산율 압도적 1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