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해야 할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1부,
주민등록초본 2부입니다.'
최근 은행에서 요구한 증명서다.
추가로 요구한 서류, 증명서들이
더 있지만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이다.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도 있지만(수수료 400원 필요),
정부24라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무료로
인터넷으로 발급,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정부24에서 무료로 인쇄, 프린트 가능하다.
'정부24'를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많은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하고 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발급에서
지방세 납세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 출입국 사실증명,
병적증명, 대학 제증명 등 까지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이라고 검색을 하면
'주민등록표 등본교부'라는 항목이 나오고
아래 그림과 같이 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발급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회원 신청하기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본인을 인증해야 하는데 간편 인증서나
은행 등의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 인증서나
네이버 인증서 등을 선택하여
본인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기입하고
인증 요청을 하면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인증하라는 알람이 온다. 인증을 진행한다.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이 뜬다.
주민등록상의 본인 주소 확인하고,
발급 형태와(발급으로 선택)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위 그림과 같이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온다.
주민등록등본 교부라는 민원 서비스를
신청했고 처리가 완료되었다.
주민등록등본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오래전부터 봐왔던 익숙한
주민등록등본이 나온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출력이 가능하고
PDF로 저장도 가능하다.
주민등록등본의 유효기간은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90일이라고 한다.
정부24에서 발급번호, 문서 확인 번호로
주민등록등본 진위 여부를 발급일로부터
90일간 확인 가능하기 때문이다.
번거롭고, 시간 내서 주민센터 방문하여
수수료 들여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지 말고
정부24를 통해 인터넷으로 공짜로
발급, 인쇄가 가능하니
위 방법 참고하시기 바란다.
2022.06.08 - [살아가는 이야기] -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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